회장 인사말
home 협회 소개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국가방역의 최전선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건강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대한결핵협회장 사진 대한결핵협회장 사진
  • 1953년 한국전쟁 직후 결핵퇴치에 대한 염원으로 창립된 대한결핵협회는 창립 이래 결핵 발견 및 치료, 검사, 결핵에 대한 홍보, 연구 등 결핵 관련 전 분야에서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가 주목하는 경제발전을 이루었지만, OECD국가 중 발생률 1위, 사망률 3위라는 초라한 결핵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결핵 문제는 과거와 다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집단 내 결핵유행은 감소한 반면, 외국인, 노인, 노숙인 및 사회취약계층 등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한 결핵발생 비중이   증가하였습니다.
    과거처럼 시설 부족이나 치료비용의 문제가 아니라 치료를 받을 수 없는 환경에 놓여 있거나, 치료를 거부하는 이들을 치료받도록 하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협회는 65세 이상 노인, 노숙인, 미등록 외국인 등 결핵  고위험군 맞춤형 결핵관리 사업을 확대하고 환자 발견부터 치료, 완치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원함으로써 결핵이 개인의 질병이 아닌 사회적 질병으로써 관리 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한편 최근에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국가방역정책에  발맞추어 코로나 검사기관으로써 국가방역의 최전선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등 수년을 주기로 반복되는 호흡기질환까지, 대한결핵협회는 결핵퇴치는 물론 다가올 미래 감염병에 대비하고, 호흡기질환으로부터  건강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31대 대한결핵협회장 신민석 사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