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
home 호흡기 감염병 퇴치국제협력국제협력

국제협력

국제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성장한 우리나라
1953년,
창립 초기, 대한결핵협회는 대한민국 정부의 행정지원 뿐 아니라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한 국제기구의 기술지원을 받아 결핵관리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전국결핵실태조사를 비롯해 각종 결핵관리 사업의 계획과 수행에 국제기구의 기술지원을 받았습니다.
점차 결핵 관리에 필요한 역량을 축적했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가결핵관리사업>의 계획·수립·실행에 참여했습니다.

1962년 WHO 주한결핵고문관(Eugene Low)
결핵관리 지도

1976년 10월,
제10차 국제항결핵연맹 동부지역회의

1994년,
대한결핵협회 산하 결핵연구원이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초국가 참조검사실(SRL, Supranational Reference Laboratory)로 선정되었습니다. 1996년부터 대한결핵협회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세계보건기구(WHO), 국제 항결핵연맹, 네덜란드 왕립 결핵 재단 등 국제기관 및 국내기관으로부터 결핵 고위험국가의 결핵관리 역량 강화를 위탁받아서 관련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현재까지 라오스를 비롯해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필리핀, 중국 등 21개국의 결핵 실태조사에 기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1997년 3월,
TSRU(결핵정보조사기구) 국제학술회의

1999년 6월,
국제결핵관리간호사 연수

2002년 9월,
제7차 국제 결핵관리 연수

2018년 7월 몽골 의료봉사

2022년 8월, 결핵 초청 연수

한국구제협력단(KOICA) 활동, 세계보건기구(WHO) 활동, 한국구제보건의료재단(KOFIH) 활동
국제협력 사업 총괄
오늘날의 대한결핵협회는 결핵 자문 및 국제협력 지정 기관으로 결핵관리 기술지원이 필요한 결핵 고위험국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가 지원 현황 : 라오스, 동티모르, 몽골, 우간다, 캄보디아, 이종욱 펠로우십
  • 기술 지원 & 교육 훈련

  • 국제협력 사업
    발굴과 연계

  • 외국인 근로자
    고용 허가

  • 결핵 연구 지원

  • 결핵 홍보

·WHO 초국가 참조검사실(SRL)이란?
SRL은 각국의 실험실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핵심 기술 자원입니다. 결핵연구원은 전 세계의 32개 SRL(Supranational Reference Laboratory) 중 하나입니다.
1 결핵 진단, 진단 알고리즘, 실험실 규범 및 표준에 대한 WHO 정책 지침을 구현하는 데
NRL(National Reference Laboratories)을 지원합니다.
2 국가 차원의 결핵 표준 실험실, 실험실 네트워크를 위한 생물안전 요건 및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WHO 지침을 전파합니다.
3 국내 파트너와 함께 카운티에 대한 모든 기술 지원 임무에서 표준화된 기술 보고서를 ​​공유합니다.
4 M. tuberculosis의 현미경 검사, 배양, 약물 감수성 검사 및 필요에 따라 분자 방법에 대한
표준화된 품질 보증 검사를 제공합니다.
5 진단 테스트의 개별 SRL 비교 평가를 조정하고, 필요에 따라 서로 다른 평가의 우선순위를 정의합니다.
6 신규 및 기존 항결핵제에 대한 약물 감수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토콜 개발 경로를 감독합니다.
7 결핵 및 약물 내성 사례의 진단 및 치료가 조정되도록 돕기 위해 국립 결핵 프로그램을 지지합니다.
·STOP-TB Partnership, 민관 결핵퇴치 협력 네트워크란?
1993년 세계보건기구(WHO)는 당시의 결핵 현황이 세계 공중보건에 비상사태임을 선포했습니다. 그 이후 2001년부터 WHO와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는 결핵퇴치를 위한 국제적 연대를 형성하고, STOP-TB 파트너십을 구성했습니다.
미국·캐나다·이탈리아·일본 등 전 세계 27개국이 STOP-TB 파트너십을 운영하고, 우리나라는 2010년부터 STOP-TB 파트너십 코리아를 설립·운영하고 있습니다.
1

결핵퇴치에 뜻을 함께하는 사회 각계각층의 파트너를 발굴·연계·협력하여
국내외 결핵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부, 국회, 언론, 결핵 관련 단체, 국제협력 단체, 기업체,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일반인까지
다양한 파트너와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사회공헌과 결핵퇴치를 위해 노력합니다.

2

결핵 유소견자의 국내 입국을 제한하여 우리나라 산업현장의 보건 안전 제고에 이바지합니다.

법무부 지정 결핵 고위험국 35개국에서 온 입국자는 의무적으로 국내 입국 전 현지 의료기관의 건강검진과
국내 국공립결핵병원의 결핵 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3

결핵 관련 국제 학술 세미나를 주최하고, 우수 결핵 연구자를 선정함으로써 결핵 연구를 지원·독려합니다.

4

STOP-TB Partnership 본부 제네바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결핵퇴치 캠페인을 국내에 소개합니다.
결핵퇴치 인식의 제고를 위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캠페인 전개합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