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
home 호흡기 감염병 퇴치국제협력국제협력

국제협력

국제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성장한 우리나라
1953년,
창립 초기의 대한결핵협회는 정부의 행정지원과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의 기술지원을 받아 결핵관리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전국결핵실태조사를 비롯해 각종 결핵관리 사업의 계획과 수행에 국제기구의 기술지원을 받았습니다.
점차 결핵 관리에 필요한 역량을 축적했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가결핵관리사업>의 계획·수립·실행에 참여했습니다.
보건진료

1962년 WHO 주한결핵고문관(Eugene Low)
결핵관리 지도

보건진료

1976년 10월,
제10차 국제항결핵연맹 동부지역회의

1995년,
산하 결핵연구원이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초국가 참조검사실(SRL, Supranational Reference Laboratory)로 선정되었고, 1996년부터 대한결핵협회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세계보건기구(WHO), 국제 항결핵연맹, 네덜란드 왕립 결핵 재단 등의 국제기관 또는 국내 기관으로부터 결핵 고위험국가의 결핵관리 역량 강화를 위탁받아서 관련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라오스를 비롯해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필리핀, 중국 등 21개국의 결핵 실태조사에 기술을 지원했습니다.

1997년 3월,
TSRU(결핵정보조사기구) 국제학술회의

1999년 6월,
국제결핵관리간호사 연수

2002년 9월,
제7차 국제 결핵관리 연수

2018년 7월 몽골 의료봉사

2022년 8월, 결핵 초청 연수

국제협력 사업 총괄
오늘날의 대한결핵협회는 결핵 자문 및 국제협력 지정 기관으로 결핵관리 기술지원이 필요한 결핵 고위험국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기술 지원 & 교육 훈련 이미지

    기술 지원 & 교육 훈련

  • 기술 지원 & 교육 훈련 이미지

    국제협력 사업
    발굴과 연계

  • 기술 지원 & 교육 훈련 이미지

    외국인 근로자
    고용 허가

  • 기술 지원 & 교육 훈련 이미지

    결핵 연구 지원

  • 기술 지원 & 교육 훈련 이미지

    결핵 홍보

·WHO 초국가 참조검사실(SRL)이란?
SRL은 각국의 실험실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핵심 기술 자원입니다. 결핵연구원은 전 세계의 32개 SRL(Supranational Reference Laboratory) 중 하나입니다.
1 결핵 진단, 진단 알고리즘, 실험실 규범 및 표준에 대한 WHO 정책 지침을 구현하는 데
NRL(National Reference Laboratories)을 지원합니다.
2 국가 차원의 결핵 표준 실험실, 실험실 네트워크를 위한 생물안전 요건 및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WHO 지침을 전파합니다.
3 국내 파트너와 함께 카운티에 대한 모든 기술 지원 임무에서 표준화된 기술 보고서를 ​​공유합니다.
4 M. tuberculosis의 현미경 검사, 배양, 약물 감수성 검사 및 필요에 따라 분자 방법에 대한
표준화된 품질 보증 검사를 제공합니다.
5 진단 테스트의 개별 SRL 비교 평가를 조정하고, 필요에 따라 서로 다른 평가의 우선순위를 정의합니다.
6 신규 및 기존 항결핵제에 대한 약물 감수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토콜 개발 경로를 감독합니다.
7 결핵 및 약물 내성 사례의 진단 및 치료가 조정되도록 돕기 위해 국립 결핵 프로그램을 지지합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