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병과 증상

발병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 중 약 10%만 발병하여 결핵환자가 되고 나머지 90%의 감염자는 면역기전에 의해 평생 발병하지 않습니다. 또한 결핵환자 중 50%는 결핵균 감염 후 1~2년 내에 발병하고 나머지 50%는 잠복상태로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병하게 됩니다

전염성 결핵환자 1명과 100명이 접촉했을시 그중에 30명이 잠복결핵감염상태가 되며 그중 3-6명이 결핵으로 발병됩니다.

결핵의 증상

폐결핵환자 중 70~80% 정도에서 호흡기 관련 증상을 보이지만, 감기 등 기타 질환과  구분이 어려워 초기 발견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 폐결핵환자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증상에는 기침, 객담(또는 혈담), 발열(미열과 오한), 무력감(또는 피곤함),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특히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열이 나며 기침 증상이 밤에 더 심해질 경우, 결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

① 기침
기침은 일반 호흡기 질환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2주 이상 지속되면 결핵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② 객혈
가래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으로, 처음에는 선홍색을 띄다가 차츰 양이 줄어들면서 검은색을 보입니다. 객혈은 결핵 완치 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호흡곤란
병이 진행되어 폐의 손상이 심해지거나 결핵성 흉막염이 심한 경우에는 약간의 움직임에도 호흡이 어려워집니다. 특히 흉막이나 심막을 침범한 경우에는 가슴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④ 무력감, 피곤함
쉽게 피로를 느끼고 기운이 없거나 식욕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⑤ 미열, 오한 등 발열
평소에도 미열이 있거나 취침 중 식은 땀이 흐릅니다.
⑥ 체중감소
식욕이 떨어지고 지속적으로 체중이 감소합니다.

결핵의 주요증상으로 기침/가래, 체중감소, 피로/식욕부진, 미열 등이 있다.

발병부위에 따라 증상 달라

결핵의 증상은 발병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신장 결핵이면 혈뇨(Hematuria)가 나타나고 경우에 따라 방광염과 비슷한 증상 (배뇨곤란, 잦은 요의(尿意), 통증)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척추결핵의 경우 허리 통증, 결핵성 뇌막염이면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만 가지고 결핵을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결핵과 증상이 비슷한 질병

감기나 폐렴, 폐암, 기관지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등 호흡기 관련 질환은 결핵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