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보건소 결핵균 검사

결핵균 연구원이 결핵균을 검사하는 모습을 찍은 4장의 사진을 한데 붙여 놓았다.


국가결핵관리지침에 따라 전국보건소 전염성 결핵환자의 발견, 등록, 치료에 필요한 결핵검사사업을 아래와 같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 형광법 또는 형광염색 집균도말검사 및 배양검사를 통해 보건소 직접 도말 검사에서 균을 검출하지 못한 미량 배균자를 찾아내 결핵환자 발견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 도말 검사 결과와 관계없이 의뢰된 가검물의 전량에 대해 배양검사를 실시하여 도말 음성자에 대한 배양양성자의 발견율을 높이며, 분리된 균에 대한 인형 결핵균 확인을 위해 균감별검사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균종동정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보건소 결핵균검사의 수준 향상을 위해 기존 고체배양검사(8주)에서 액체배양검사(6주)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배양검사에서 결핵균이 분리된 환자를 대상으로 항결핵제(15제)에 대한 약제감수성검사를 실시하여 약제내성결핵을 발견하고 환자의 재치료 처방 결정에 기여하고 있으며, 비결핵항산성균(NTM)에 대한 Real Time PCR검사를 실시하여MTB 및 NTM을 신속히 진단하여 불필요한 결핵약 복용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보건소 도말 양성, 음성 등록환자 및 협회 추가 도말양성자에 대하여 Xpert MTB/RIF 검사를 실시하여 최단 2시간 내에 TB 및 RIF 내성 유·무 판정 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정도관리 교육 및 필요시 보건소 방문을 통해 보건소결핵퇴치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사업 연혁 >
1954. /  국제항결핵 및 폐질환연맹(IUATLD) 가입 
1961. /  중앙결핵검사소 설치
1962. /  보건소 결핵균검사 시작
1967. /  전국보건소 정도관리 시작(슬라이드재검) 
1989. /  결핵연구원 청사 준공(서울 서초구 양재동) 
1995. /  WHO, IUATLD로부터 초국가결핵표준검사사실(SRL) 지정
2005. /  결핵균검사정보관리시스템(TBIS) 구축 및 운영
2006. /  결핵균 신속감수성검사 시작
2009. /  결핵정보통합관리시스템(TBnet) 구축
2010. /  오송생명과학단지내 결핵연구원 준공(04월) 및 이전(10월)
           결핵균 액체배양검사 시작 
2011. /  Real Time PCR 검사 시작
2013. /  액체배양기 설치(서울, 부산, 경기, 대전·충남·세종, 광주·전남, 대구·경북)
            Xpert MTB/RIF장비 설치(12개 시·도지부)
2014. /  액체배양기 설치(울산·경남)


 
담당부서 및 담당자 안내
담당부서 담당자 직통번호
진단검사의학1부 김서진 043-249-4925